소규모 간이사업자가 되기 전 알아야 할 이커머스 상식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최단루트

나만의 소자본 사업을 하고싶은데, 어떤 제품을 팔고 싶은지는 확정하지 못했다구요? 좋은 아이디어는 있는데, 어디서 어떻게 장사를 시작해야할 지 모르겠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당연히 모두가 완벽할 순 없죠.

어디선가 사업 시작 전 헤매고 있을 당신을 위해 패커티브가 창업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우선 사업 아이템 선정과 알맞는 판매 플랫폼을 찾는 법을 살펴본 후, 상품 노출 늘리는 법, 구매수 늘리는 법, 가격 측정법 등을 다룰거에요. 그럼 이제 시작해볼까요?

나에게 알맞는 클래스 찾아보기

막연하게 카페, 베이커리를 해야지! 이런 마음가짐으로는 부족해요. 단순히 마카롱 원데이 클래스를 한 번 다녀왔다고 바로 2500원을 내고 가게에서 검증되지 않은 디저트를 사갈 소비자는 아주 적을테니까 말이에요. 만약 오래가는 비즈니스를 원한다면, 정확히 어떤 제품군을 팔고싶은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싶은지를 생각해서 제품에 대해 배워야 해요.

예를들어 카페 창업을 하고싶다면 커피가 위주가 될 것인지, 홍차 전문이 될 것인지, 수제청 등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한 음료류를 팔고싶은지 생각을 해야해요. 베이커리 사업이 된다면 식사빵을 원하는지, 마카롱이나 케이크가 좋은지, 화과자가 좋은지를 생각하는 등 말이에요. 또 라이프스타일 전문 숍을 원한다면 향초가 만들고 싶은지, 디퓨저 제조를 원하는지, 향수 및 조향을 전문적으로 배울지 등을 생각해야겠죠.

다양한 클래스 종류를 찾아보고, 한 가지 비즈니스를 확정하고 나서야 이제 타깃 소비자나, 어디서 판매를 시작할 지 생각할 수 있겠죠! 작고 예쁜 오프라인 가게를 내는 것도, 나만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는 것도 정말 매력적인 생각이지만, 요즘은 홈페이지 구축이나 월세를 내지 않고도 더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재구매율 높이는 비결을 알고싶다면: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이 재구매율을 높이는 비결

텀블벅이나 와디즈같은 크라우드 펀딩 웹사이트를 사용해 선주문을 받아 자본금을 마련한다거나, 오프라인 핸드메이드 크래프트 페어에도 참여하는 것도 비용을 절감하기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아니면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상품 판매장인 아이디어스를 사용하는 법도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크라우드 펀딩 성공법: 크라우드 펀딩의 A~Z

아이디어스로 상품 판매를 시작하고 싶다면: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에 한 번 떨어지면 재심사까지 약 1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한다는 점은 알고 계셨나요? 만약 심사에서 떨어진다면, 제품샷, 이미 제작된 완제품을 쌓아두고도 아무런 수익을 얻지 못한 채 한 달은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죠. 그만큼 원샷 원킬이 중요한 심사입니다! 그러니 같이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을 알아볼까요?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 – 심사 통과 기준: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총 다섯가지 심사 기준이 있으며, 4가지 이상의 기준을 충족 한다면 심사를 통과해 제품을 아이디어스 입점을 통해 선보일 기회가 주어져요. 그렇다면 이제 심사기준을 살펴볼까요?

  1. 제품 사진: 제품을 촬영한 사진의 구도, 연출, 디테일 표현력 등 이미지 상세 컷의 품질을 살펴봐요! 인터넷 쇼핑몰인 만큼 소비자들도 사진을 통해 꼼꼼히 심사해야하니까, 당연한 일이겠죠? 체크박스를 롱해 내 사진이 충분히 매력적인지 살펴볼까요? -작품이 사진 속에서 뚜렷하게 보이고, 디테일이 잘 나타나있는지 -사진이 지저분한 배경 없이 제대로 연출되었는지 -동종 카테고리 판매 작품과 비교했을때 부족함이 없는지 -사진의 조명, 화질 그리고 포커스가 제대로 맞는지 -다양한 각도와 착용사진, 패키지 등 연출샷이 있는지 실제 아이디어스 입점 심사 가이드라인에서 사진에 패키지 등이 연출된 컷이 들어가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내 제품의 얼굴인 사진에도 패키지가 들어가야하는 만큼 예쁜 패키지를 제작한다면 좋겠죠? 무료 디자인 소스 살펴보러 가기
  2. 작품 독창성: 작품의 차별성, 창의성, 심미성, 예술성 등을 심사한다고 합니다. 무엇을 요구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구요? 더 쉽게 설명드릴게요. 여러분의 제품이 이미 아이디어스에 입점된 온라인 샵에서 파는 물품과 차별성이 있냐는 것을 묻는 거에요. 이미 비슷한 작품은 없는지를 보는 거에요. 특히 귀걸이 등 액세서리나 석고 방향제 같은 제품은 모두가 사용하는 인기 부자재, 몰드 등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만약 차별점이 미미하다면, 개성있는 작품을 찾는 아이디어스에서 입점을 거절당할 테니까 말이에요!
  3. 작품 완성도: 내구성, 완성도, 기술력, 즉 ‘내 제품 품질’을 뜻해요. 아이디어스에서는 더 좋은 작품을 큐레이팅 하기 위해 여러분의 작품의 디테일, 수공정이 들어가는 비중, 제품 제작에 요구되는 기술 수준 등을 기반으로 종합적 판단을 내려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당연한 일이겠죠? 또한, 작품성을 더 정확하게 확인시켜주기 위해선 단독 제품 제출 보다는 3-4가지 정도의 작품을 한번에 소개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작품 표현력: 고객 소구력 등 마케팅적 능력을 충분히 보유했는지를 뜻해요. 작품 소개를 할 때 단순히 딱딱한 제품의 객관적 설명만을 하는게 아니라 스토리텔링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충분히 끌만 한지, 브랜드만이 가진 매력이 무엇인지 등을 충분히 설명해야겠죠?
  5. 시장 경쟁력: 마지막으로, 예술작품이 아니라 ‘상품’이다보니 가격 적정성, 트렌드 적합성, 시즌성 등 실제 시장에서 팔릴만한 제품인가를 살펴본다고 해요. 차별성이 크거나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작품의 경우, 고객 수요가 적더라도 핸드메이드 시장의 다양성을 확대하므로 기준에 충족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으시지만, 만약 포화된 카테고리, 즉 차별성이 낮고 기술의 진입 장벽이 낮은 작품군은 고객의 수요, 시기 등에 따라 시장성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판매 불가 제품 : 아이디어스에서 자체적으로 입점을 시키지 않는 제품들이 있어요. 우선 입점문의를 넣기 전 내가 이 카테고리에 해당되는가를 살펴보는게 좋을거에요.

  • 수공정 요소가 매우 적은 작품 잠깐! 내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라고 하더라도, 대량으로 인쇄를 한 스티커, 포스터 떡메모지 등은 판매를 하지 않아요. 하지만 문구 추가나 캐리커쳐 등의 커스텀이 들어가는 경우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 OEM, 사입, 외주 등 직접 만들지 않은 제품
  • 남의 상표로 제작한 제품. 즉, 저작권 등 법적 문제의 소지가 있는 제품 (i.e. 디즈니 캐릭터 제품 등)

이제 어떻게, 어떤 사업을 할 지 대략적인 구상이 잡혔죠? 이태까지 어떠한 제품을 만들지, 온라인 스토어에 입점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요구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았죠? 이제 실제 판매가 시작된 후 꼭 해야하는 것들을 알아봐요.

중요한 질문들을 체크하면서 같이 살펴볼까요?

1. 어떻게 내 상품을 아이디어스에서 노출시킬까?

처음 입점시 고민해야 하는 것은 당장 한 명이 더 사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품 노출 빈도 증가를 부르는 법이에요.

노출 빈도 상승을 위해 첫 번째로 해야할 일은 아이디어스 내에서 제품을 검색했을 때 내 제품이 상단 노출될 수 있도록 적절한 검색 키워드를 찾아 설명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누구도 내 제품을 찾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요.

두번째로, 구매자가 나타났다면 그 구매자가 입소문을 내게 해야겠죠? 입소문 마케팅을 위해서 사용자들이 꼭 후기를 쓰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충성고객이 늘어 고객생애가치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겠죠. 이런 홍보 방식은 좋은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킨다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후기 혜택을 통해 추가로 유도 할 수도 있어요. 요즘 요기요와 배민에 입점한 식당들이 리뷰 이벤트를 하는 데에는 이런 이유가 있겠죠?

후기 이벤트는 어떻게 기획하냐구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쿠폰이나 1+1 등을 통한 제품 가격 할인 행사가 있어요. 혹은 후기를 쓰면 할인 쿠폰을 발행해 다음 구매에선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어요. 이는 소비자의 재구매를 유도해 재구매를 유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진답니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조금 더 쉽게 지갑을 열게 하죠. 하지만 할인 프로모션은 상품 가치를 하락시킬 위험이 있다는 점 알아주세요. 두번째 방법으론 사은품 제공이 있어요. 초창기 구매자가 적을 때 후기를 남기는 전원에게 선물 보내주기 등을 통해 후기란을 활성화 할 수 있어요. 후기를 많이 쓸 뿐 아니라, 추가 선물을 받아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거에요. 이후에는 매달 베스트 후기 작성자에게 선물을 주는 등의 혜택을 줄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아이디어스 전용 팁을 드리자면, 꼭 스토리 기능을 활용해주세요! 스토리는 작가들이 브랜드 소식을 전하는 기능으로, 아이디어스 상단 메인 카테고리 중에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꼭 이를 활용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게 중요해요! 또, 다른 작가들의 스토리가 올라온다면 내 스토리가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적절한 선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와 관리자페이지

2. 내 물건은 너무 좋은데, 왜 사람들이 구매를 안할까? 싶다면 꼭 기억해야할 사실!

제품 품질도 좋고, 예쁜 디자인도 눈에 띄는 것 같은데, 구매율이 너무 낮다구요? 사람들이 페이지에 방문은 하는 것 같은데 구매를 하지는 않는다구요? 제품 생산자의 입장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역으로 생각해봅시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사실은, 구매자는 이 물건을 왜 구매하지 않는지를 생각하는 대신, “왜 이 물건을 내가 꼭 사야할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나에게는 너무 애착이 들어간 제품이지만, 소비자는 사지 않아도 되는 제품을 어떠한 ‘특이’한 이점이 있지 않다면 구매할 이유도, 애착을 가질 이유도 없겠죠. 당장 내 지갑에서 돈을 꺼낼 이유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럴때 특이한 이점은 어떻게 만들까요?

  1. 제품 품질 – 좋아보이는 모든 것을 다 만들기보단, 내가 제일 잘하고,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을 아주 적은 카테고리로만 시작해 아주 특정한 타깃의 취향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승부를 봐야해요.
  2. 시각적 어필 – 사진, 패키지 등 모든 것이 내 제품의 수준을 아우르게 제작되어야 해요. 단순히 흰 배경, 나무 테이블 위에서 사진을 찍는 대신 구도와 소품을 조정한 제품샷, 착용삿 등의 사진을 통해 구매하고싶은 마음이 들게 해주세요.
  3. 스토리텔링 – 윤리 소비, 가치 소비 마케팅 등을 통해 제품 자체에 스토리를 넣어주세요. 이는 제품 크리에이터에 대한 애정을 추가해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와줘요. 당신의 제품을 이해하고, 어떠한 요소가 제품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지를 확인해 브랜드 전체에 그 가치를 심어줘야해요. SNS채널, 사진, 패키지, 그 모든 곳에 말이에요.

패키지에 스토리텔링을 담는 법: 포장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텔링 알아보기

3.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을 생각하기 전 사업을 위해 마지막으로 해야할 일: 제대로 된 가격 측정하기!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점은 소비자가 측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물건을 살 것 같은지에요. 하지만 대량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이윤을 남지 않게 가격을 측정한다면, 아무리 판매량이 많아도 이윤이 남지 않을거에요.

판매가격을 정하기가 너무 어렵다구요? 그럴 땐 이런 요소를 고려해보세요

  1.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값과 포장비용 측정하기
  2. 추가적 고정비용 측정하기 (프린트값, 웹사이트 호스트값, 부자재비용 등)
  3. 1+2=총 제작비용
  4. 입점 사이트 (아이디어스 등)에서 떼어가는 수수료 측정하기
  5. KG이니시스 등 결제 대행 사이트 수수료 측정하기
  6. 배송비 측정하기
  7. 4+5+6= 총 판매비용
  8. 포장, 제품 제작 등 판매하는데 든 시간 측정하기
  9. 시간당 급여 측정하기
  10. 8×9 = 총 노동비용
  11. 3+4+10=총 소요된 비용

이렇게 계산된 총 소요비용보다는 초과가 될만한 제품당 가격을 정해야 마진이 남을거에요. 이런 계산이 없이 무턱대고 가격을 측정했다간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꼭 제품가격을 숙고한 후 결정해주세요. 혹시나 낮게 가격을 측정했다, 너무 수익이 나지 않아 가격을 인상한다면 오히려 소비자들이 불만을 가지고 떠날수도 있으니 말이에요!

이렇게 파트 1과 파트 2를 통해 소규모 창업을 시작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약 창업을 준비중에 계시고, 패키지를 원한다면 패커티브와 함께 패키지를 제작해봐요!